바로가기 메뉴
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팝업레이어 알림

팝업레이어 알림이 없습니다.

정읍사문화제



정읍사문화제 행사관련문의 전화번호

  • 대표 전화번호
  • 063-532-8880
  • 팩스번호
  • 063-532-8815

정읍사문화공원

HOME > 정읍사 이야기 > 정읍사문화공원
현존하는 유일한 백제의 가요 『정읍사』
국문으로 표기된 가장 오래된 시조형식의 원형을 가진 노래

정읍사공원

현존하는 유일한 백제가요 ‘정읍사’를 주제로 조성된 공원으로 행상 나간 남편을 기다린 정읍사 여인의 망부상과 정읍사 노래비, 정읍사 여인의 제례를 지내는 사우 등이 건립되어 있다. 정읍사 여인을 주 테마로 부부ㆍ연인 사이의 천년사랑을 스토리텔링하여 조성한 테마형 숲길인 정읍사 오솔길의 시작점이며, 정읍시립 미술관, 정읍사 예술회관 등이 있고 시내 인근지역에 있어 접근성이 좋아 관람객들이 많이 찾는 공원이다.
정읍사공원

망부상

망부상
망부상은 1986. 12월, 2.5m 화강암으로 건립하였는데 약간 긴 저고리에 옷깃을 따라서 저고리 아래쪽까지 단이 있으며 머리는 양쪽으로 쪽을 짓고서 두 손을 마주잡은 서있는 모습인데, 반코트식에 아래까지 단이 있는 것은 고구려벽화에 흔히 나타나고 있는 고구려 복식이다. 학계에서는 백제시대 의복에 대해서 옛문헌에 기록이 보이지 않는 바, 고구려 벽화에 나와 있는 복식을 연구하여 추정하고 있는데, 그것은 아마 고구려 유민이 백제를 건국했기 때문일 것이다.

정읍사 사우

정읍사 사우
정읍사 사우는 1994년 7월 규모는 38㎡, 정면 3칸 측면 3칸으로 건립 하였으며, 행상나간 남편을 오직 사랑하나로 천년을 기다린 정읍사 여인의 영정을 모시고 부덕과 부도 정신을 계승하고 기리는 제사(추모)를 올린다.

정읍사 노래비

정읍사 노래비
노래비 앞면엔 남편을 기다리는 백제여인의 모습이 새겨지고, 그 밑에 큰 돌을 2개 놓아 하나는 수제천(壽齊天)을 새기고, 다른 하나는 정읍사(井邑詞)를 현대감각에 맞게 改作하여 악보와 함께 새겨 놓았다. 改詞에 김중순, 作曲에 김강섭으로 되어 있다.
이 노래비 뒷면에 『정읍사는 백제때 이 고장에 살았던 한 행상(行商)의 아내가 장사나간 남편의 무사귀환을 기원한 유일한 백제의 노래로, 한글로 기록된 가장 오래된 노래이며, 오늘의 시대에 부덕(婦德)의 생생한 귀감이 되고 있다. 또한 수제천이라고도 불리우는 “井邑”은 아악곡(雅樂曲)의 하나로 백제가요 정읍사를 노래한 곡으로서, 고려시대부터 궁중연례(宮中宴禮)와 무고정재(舞鼓呈才)에 연주되어 왔으며, 조선시대 대악후보(大樂後譜)에 그 악보가 전해지고 있다.

주요시설물

정읍사 이야기벽
정읍사 이야기벽
사모정
사모정
사랑의계단
사랑의계단